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미세먼지와 황사 농도가 높게 나타나겠습니다.”

 

연일 이어지는 숨 막히는 예보.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는 필수품이 된 지 오래인데요. 여기서 잠깐! 미세먼지는 사람뿐만 아니라 자동차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그리고 황사는 자동차 내•외부로 침투해 각종 자동차 부품에 문제를 일으켜 수명을 앞당길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황사 등이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과 나쁜 공기로부터 내 차의 수명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황사! 내 차를 위협한다?

 

 

 

따뜻한 봄이 왔지만 미세먼지는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3월에도 계속해서 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릴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자동차도 결코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은연 중에 차량 내부로 침투한 미세먼지와 황사는 밀폐된 공간에서 운전자와 동승자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또한, 자동차 내외부의 관리가 부실하다면 방치된 미세먼지로 인해 내부 부품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자동차의 수명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내 차를 더 오래 타기 위해서 꼭 알아둬야 할 봄철 자동차 관리 팁!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환기는 3분 이내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 창문만 열지 않으면 안전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외부 공기가 나쁘다고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차량 실내 공기는 더욱 나빠지는데요. 차량 탑승 전에 3분 이내로 가볍게 환기를 시켜 차량 내 머물러 있는 미세먼지와 황사를 제거해주세요. 발 매트는 털어주고, 차량용 청소기로 내부 먼지를 없애줍니다. 시트는 틈틈이 전용 클리닝 제품으로 닦아주고, 송풍구나 대시보드 안쪽은 작은 브러시로 청소합니다. 

 

 

2. 에어필터 점검하기!

 

 

자동차의 심장이라 불리는 엔진. 미세먼지와 황사로 엔진이 오염되면 연비 손실, 엔진 소음 발생, 엔진 출력 저하, 오염물질 배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엔진의 수명 자체로 줄어들게 됩니다. 때문에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 불순물을 걸러주는 에어필터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하는데요. 보통은 엔진오일과 함께 교체하지만 주행거리 5,000~8,000km마다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주행량이 많다면 보다 자주 교체해주세요. 

 

 

3. 창문 닦기 전, 워셔액 확인하기!

 

 

뿌옇게 창문을 뒤덮은 미세먼지와 황사. 이는 운행 중 시야를 방해하고 야간에는 난반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와이퍼 작동 전에 기억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미세먼지 속 중금속 성분은 와이퍼의 고무 블레이드를 손상시키거나 유리에 미세한 흠집을 낼 수 있답니다. 때문에 부드러운 융 소재의 수건이나 먼지떨이로 먼지를 제거하거나 워셔액을 충분히 분사한 뒤 와이퍼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극성인 봄철에는 워셔액이 떨어지지 않도록 수시로 체크하고 보충해야겠죠? 또한, 와이퍼의 고무가 손상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1년에 1, 2번씩 교체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4. 주행 중, 내기순환모드 ON! 

 

 

 

외부 공기가 나쁠 때는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내부 공기만 순환되도록 내기순환모드로 전환해주세요. 내기순환모드는 차량 내부의 공기를 에어컨 필터로 정화시키기 때문에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내부 공기를 지킬 수 있답니다. 단, 외부 공기가 유입되지 않으면 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로 인해 졸음이 몰려올 수 있으니, 1시간 정도 지난 후에는 내기순환모드를 꺼주시는 게 좋아요.

 

또한, 내부에 순환되는 공기도 에어컨 필터를 거치기 때문에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필터 관리는 필수인데요. 6개월에 1번 정도 필터를 교체하고, 봄철에는 교체 시기를 조금 앞당겨주는 게 좋겠습니다.

 

 

5. 닦지 말고, 물 세차로 씻어내기!

 

 

 

마른 걸레나 먼지떨이를 사용하면 창문과 마찬가지로 미세먼지의 중금속이 차체에 흠집을 낼 수 있습니다. 되도록 물 세차로 차체의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씻어내고, 세차 후에는 물기를 제거해 미세먼지가 달라붙지 않게 관리해 주세요.

 

 

오늘도 ‘나쁨’ 혹은 ‘아주 나쁨’ 수준을 보이는 미세먼지와 황사. 오늘 알려드린 자동차 관리 팁이라면 내 차의 수명을 잘 지킬 수 있을 거예요. 사람은 물론, 자동차의 건강까지 꼼꼼히 챙기며 마음이 화창한 봄날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