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엔 다양한 자동차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살면서 꼭 한 번은 타보고 싶은 자동차가 있을 것이다. 겉모습부터 일반 자동차와는 전혀 다른 스포츠카가 바로 그 주인공이 아닐까. 부와앙~ 엄청난 배기음을 내며 달리는 스포츠카. 일단 포스부터 남다르다. 그러나 스포츠카의 매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실제로 스포츠카를 타 보면 그 매력에 흠뻑 빠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스포츠카의 매력을 제대로 알려드리고자, 직접 시승을 해봤다. 지금부터 여러분도 스포츠카에 흠뻑 빠지실 게 분명하다. 

 

 

1. 승차감이 좋지 않다? 고속안정감이 좋다! 

 

[고속안정감을 높이는 장치] 낮은 지붕과 차체

 

 

 

납작한 스포츠카의 기다란 문을 처음 열었을 때. 차에 올라탄다는 느낌보단 내려앉는 느낌이 들었다. 짧은 치마를 입거나 타이트한 바지를 입었다면 앉기 무척 불편했을 거다. 시트에 앉자, 거의 땅 바닥에 앉는 기분이었다. 지붕이 낮아 머리가 천장에 닿을 듯 말 듯. 차 안에 갇힌 듯했다. 일단 시트 포지션을 최대한 높이고 어찌저찌 출발. 시야가 낮은 탓에 주변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워서 코너 앞에선 손에 땀을 쥐었고, 차체가 낮아 과속방지턱 앞에선 앞 범퍼를 긁지 않으려 거의 기어가다시피 운전했다. 이 모든 불편함을 감수하고도, 참 많은 이들이 스포츠카에 애정을 표현하고 있다. 대체 왜? 

 

자동차 출입 기자 3년차. 이제야 그 이유를 알 것 같다. 그 불편함의 존재 이유를 맛보았기에! 그리고 그 낯선 느낌이 이제 익숙해졌기에! 이 납작한 차는 고속에서 능숙해진다. 그러니까 롤러코스터를 타듯, 공중에 붕 떠가는 느낌이 아닌 도로를 꽉 움켜쥐고 달려 나가 흔들리지 않는 안정감을 준다. 흔히 이를 ‘고속안정감이 좋다’고 표현한다. 차의 고속안정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단연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건 아무래도 ‘차의 모양’일 것이다.

 

 

2. 몸매가 늘씬하다? 공기의 길을 트다! 

 

[공기저항계수(Cd : 항력계수) 감소 장치] 유선형 차체, 에어커튼(Air Curtain), 액티브 그릴 셔터(Active grill shutter)

 

 

최근에 람보르기니를 비롯한 초고성능 브랜드들이 앞 다퉈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를 선보였다. 최신 기술들로 SUV도 스포츠카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내면서 말이다. 이런 와중에, 영국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은 SUV를 만들지 않겠다는 고집을 내고 있다. 지난 20일, 맥라렌 720S 스파이더 출시 행사장에서다. 맥라렌 아시아 태평양지역 총괄 롭 프리차드는 ‘운전자 중심의 차로 SUV는 적합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니까 키가 큰 SUV로 운전의 재미를 제대로 즐기기 어렵다는 의미. 차가 달리기 좋은 기본적인 형태를 지키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맥라렌 모델들은 극적인 라인을 두르고 있다. 아, 물고기처럼 생겼다. 

 

 

‘바람을 가르는 빠른 스피드’라는 익숙한 표현처럼, ‘빠르게’ 달리기 위해선 공기의 저항을 최대한 적게 받아야 한다. 고속으로 달릴수록 공기의 저항을 많이 받게 되니, 고속을 즐기는 스포츠카에겐 공기의 흐름 타기는 숙명적인 문제이다. 스포츠카가 공기의 흐름에 최대한 맞서지 않고 제 갈길 가기 위해선 정면으로 공기에 부딪히는 면적이 작아야 하고, 후면부는 뒤쪽으로 흐른 공기가 모이지 않도록 날렵해야 한다. 때문에 유선형은 스포츠카에게 가장 좋은 모양이다. 물고기가 괜히 그렇게 생긴 게 아니었다. 이를 어렵게 말하면, ‘공기저항계수(Cd : 항력계수)’가 낮은 상황. Cd값이 0.01 감소하면 차체 무게 40kg 감량 효과로 이어진다.

 

 

늘씬한 생김새만 가지고 공기저항계수를 낮추긴 아쉽다. 여기저기 외관에 구멍을 내고, 무언가를 붙여 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돕는다. 대표적으로 휠 하우스 안에 생기는 와류를 해소하기 위해 앞 범퍼 양쪽에 구멍을 내는 ‘에어커튼(Air Curtain)’이 있다. 타이어 쪽으로 공기가 잘 흘러나갈 수 있도록 공기의 길을 트는 것. 라디에이터 그릴을 상황에 맞게 여닫는 ‘액티브 그릴 셔터(Active grill shutter)’를 장착하기도 한다. 셔터를 열어 라디에이터의 열을 식히기도 하고, 고속에선 셔터를 닫아 공기가 그릴 속에 고이는 걸 막는다. 이 밖에도 공기저항을 낮추기 위한 기발한 부품들은 다양하게 많다. 

 

 

3. 차체가 불안하다? 차체를 눌러주다! 

 

[다운포스(down force) 장치] 에어댐(Air Dam), 리어 윙(Rear Wing)

 

 

 

바람만 잘 가른다고 좋은 스포츠카가 아니다. 스포츠카는 빠르기만 해선 안 되고, ‘안정적으로’ 빨라야 한다. 바닥이 평평하고 지붕은 곡선인 자동차는 구조적으로 빨리 달리면 달릴수록 양력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F1(FIA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 자동차경주대회에서 경주용 차들이 빠른 속도로 달리다 뒤집어지고 날아가는 사고가 많다. 고속에서 차체가 살짝 떠버리면 타이어의 접지력이 떨어지고, 코너에서 밖으로 미끄러져버릴 수 있다. 운전자는 불안한 차체의 움직임을 그대로 느낄 것. 이때 필요한 건, 차가 뜨지 않게 눌러주는 힘, ‘다운포스(down force)’다. 그러니까 공기의 압력으로 차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눌러 차체의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시킨다. 

 

무게 중심이 낮은 차체만으로도 안정적이지만, 스포츠카는 여러 부품을 차량 외관에 장착해 다운포스를 한껏 끌어 모은다. 전면부 하단에 커튼을 치듯 ‘에어댐 (Air Dam)’을 달아 공기가 아래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 그러면 차체 하단부에 공기가 적게 들어가 상단부에 비해 공기 압력이 떨어져 차체는 위에서 아래로 공기가 눌리게 된다. 후면부에는 지지대 위에 넓적한 날개를 단 ‘리어 윙(Rear Wing)’이라는 바람받이를 단다. 타이타닉 영화의 유명한 명장면, 남자 주인공은 지지대, 여자 주인공은 팔을 벌려 바람을 느끼는 장면이 생각나는 부품이다. 이밖에 신박한 다운포스를 만들기 위한 장치도 많다. 

 

 

이제 곧 휴가철이다. 많은 분들이 국내나 해외로 여행을 떠나고, 경쟁하듯 인증샷을 올릴 것이다. 누군가는 야외 테라스 바에서 와인을 즐기며, 또 누군가는 오픈카 운전석에 앉아서 사진을 찍기도 할 것이다. 당신은 어떤 여행을 즐길 것인가. 이번 여행엔 매력적인 오픈카를 타고 실컷 달려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진정한 오픈카의 매력은, 안 타 본 사람은 절대 알 수가 없으니까. 

 

 

 

 

※ 본 콘텐츠는 집필가의 의견으로, 삼성화재의 생각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체험기 보러가기

 

▶ 이 추운날, 도대체 오프로드는 왜 가지? (클릭)

서킷, 내 속도를 사랑하게 되는 곳(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