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세이프

2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5가지 안전수칙


갑작스럽게 일어난 사고로 인해 당황해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사고 후 대처 방법을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오늘은 2차 교통사고 예방하기 위해 어떤 안전수칙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 2차 교통사고의 위험성



2차 교통사고는 차량 고장이나 선행사고 등으로 정차한 상태에서 운전자가 차량 안에 머물거나 주변에 내려 있다가 뒤따르던 차량과 추돌해 발생한 사고를 말합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고속도로의 2차 치사율은 52.7%로 일반 교통사고 치사율의 5배를 넘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는 상황을 살피기 위해 도로 중간에 차량을 세운 뒤, 차에서 내립니다. 하지만 뒤따르던 차량은 사고 상황을 예측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사람이 도로 한복판에 있다고 생각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100km/h 이상으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 위험이 더 커지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2차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경찰청에서는 2016년 12월부터 고속도로에서 제한적으로 ‘트래픽 브레이크’를 시행했지만 2018년 3월부터 일반 도로까지 확대하여 시행되고 있습니다. 트래픽 브레이크란 도로에서 교통사고나 고장 차량이 발생한 경우 경찰 순찰차 등 긴급 자동차가 지그재그로 운행하며 뒤따라오는 차들의 속도를 30km 이하로 서행 시켜 추가적인 2차 사고를 막는 것을 말합니다. 


트래픽 브레이크는 긴급 자동차가 별도의 장비 없이도 신속하게 차량의 저속 주행을 유도하여 교통사고 초기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2차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효과가 큽니다. 2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찰의 노력으로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운전자라면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수칙을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1. 비상등 켜기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가장 먼저 비상등부터 켜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도로에서 차를 멈출 경우 차량의 비상등 없이 그냥 멈추게 된다면 제3의 차량과의 교통사고 우려를 가져오기 때문이랍니다. 사고가 일어나면 반드시 비상등부터 켜주세요.



2.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기



차량의 사고가 일어났다고 해서 교통사고 당사자들이 도로 위에서 시시비비를 가리거나 차량 고장을 점검하는 등의 행위를 한다면 2차 교통사고를 불러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사고나 고장 발생 시 비상등을 켠 채로 갓길이나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해야 합니다.



3. 다른 차들에게 사고 알리기



차량을 갓길로 옮겼다면 차량 후방부분에 안전 삼각대 및 불꽃 신호기를 설치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차량의 사고를 도로 위 다른 자동차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른 운전자들에게 자신의 차량의 상태를 알리는 것은 물론 2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두운 밤길에서 사고가 일어났다면 반드시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이 같은 장치가 없을 경우 트렁크나 보닛을 열어 다른 차량에게 내 차의 문제를 알려야 합니다. 


2차 사고 예방하기 위한 차량용 안전용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체크하세요!



4. 운전자 대피하기



자동차 고장 및 사고 후 안전조치가 끝났다면 운전자도 자신의 안전을 위해 도로 밖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도로의 갓길은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갓길에서도 2차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만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도로 밖의 안전한 장소로 대피해야 합니다.



5. 교통사고 신고하기



마지막으로 사고 및 차량 고장 발생에 따른 신고 및 연락이 필요합니다. 차량을 장시간 도로의 갓길에 방치하면 그만큼 2차 교통사고 위험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우선 인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경찰(112) 및 구급대(119)에 신고하여 도움을 요청하고 운전자가 가입한 자동차 보험회사에 직접 연락을 취하여 차량 견인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추석을 맞아 고향에 방문하시는 분들 중 자동차로 이동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추석과 같은 명절이 되면 도로에 많은 차들이 몰리기 때문에 장거리 운전 중 갑작스러운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대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당황하지 않고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위해 2차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법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