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일상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고 많이 사용하는 TV, PC, 스마트폰! 우리 눈이 블루라이트에 장시간 노출되면 눈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답니다. 그럼 블루라이트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 블루라이트란?

 

 

‘블루라이트’란 380~500나노미터 사이의 파장에서 존재하는 파란색의 계열 빛으로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던 파장이랍니다. 특히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TV, 컴퓨터 등 스마트 기기의 디스플레이와 LED 조명기기에서 많이 방출되고 있습니다.

 

 

▣ 블루라이트가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국 톨레도대 연구팀에 따르면 망막 시상 세포에 청색광과 적외선, 가시광선 등 다양한 파장의 빛을 비춰 본 결과 다른 빛에서는 세포 변화가 없었지만 청색광을 쪼인 세포는 변형되고 파괴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특히 어두운 곳에서는 청색광이 망막 세포에 더 많이 침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블루라이트는 수면에도 방해를 준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지속적으로 블루라이트에 노출될 경우 인체의 뇌는 현재 시간을 낮으로 인지해 멜라토닌 생성을 감소시킨답니다. 그래서 숙면을 취할 시간임에도 깨어 있게 돼 수면리듬을 방해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눈에 미치는 악영향이 확인된 만큼 블루라이트의 위험성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럼 우리는 눈 건강을 위해 블루라이트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마사지로 눈 휴식 시켜 주기

 

 

오랜 시간 모니터를 보게 되면 눈 깜빡임의 횟수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

게 되면서 눈에 피로가 쌓이게 된답니다. 눈을 자주 깜빡여 주면서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마사지

도 같이 하면 안검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마사지 방법]

1.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눈을 중심으로 눈 주변 근육들을 마사지하듯 눌러주세요.

2. 관자놀이 부분을 약하게 누르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세게 누른 후 마지막에 세게 눌러주세요.

3. 눈을 감고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주세요.

4.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돌리면서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2. 어두운 적색 등 사용하기

 

 

야간 조명을 위해 어두운 적색 등을 사용하는 게 좋아요. 해가 진 이후에는 블루라이트가 눈에 들어오는 것을 차단해야 해요! 붉은빛은 일주기 리듬을 바꾸고 뇌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을 억제할 수 있는 가장 적은 힘을 가지고 있답니다.

 

 

3.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 사용하기

 

 

시중에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필름이 판매되고 있어요. 필름을 모니터나 스마트폰 화면에 부착하면 눈 보호에 도움이 된답니다. 필름을 부착하기 번거롭다면 필름을 붙이지 않고도 간편하게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그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PC 야간 모드 설정하기(윈도우10)]

 

디스플레이 → 야간 모드 설정  지금 켜기

 

 

 

 

야간 모드는 블루라이트를 줄여주고 더 따뜻하게 보이도록 해주는 기능이랍니다. 모니터를 오래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야간 모드를 설정해보세요.

 

 

[스마트폰 블루라이트 필터 설정하기]

 

디스플레이 → 야간 모드 설정 → 디스플레이  블루라이트 필터

 

 

 

스마트폰으로 블루라이트 필터를 활성화시키면 좀 더 편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하실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안경 렌즈 내면에 코팅을 입혀 블루라이트의 반사광으로 인해 발생하는 눈부심 현상과 빛이 눈으로 입사되는 현상을 줄여주는 청색광 차단 안경도 있어요. 시중에 청색광을 차단하는 안경이 많이 나오고 있어 쉽게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하루 종일 TV, PC, 스마트폰 화면의 블루라이트로 인해 지친 내 눈… 나의 소중한 눈 건강을 위해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안질환으로 인해 치료비가 걱정되신다면 다양한 질병과 상해를 보장해주는 삼성화재 실손의료비보험을 확인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삼성화재 실손의료비보험 확인하기(클릭)

 

출처 : YTN 사이언스 투데이, 의학채널 비온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