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년 달라지는 보험 제도, 삼성화재가 알려드립니다!

7월부터 시행되는 실손의료보험료 차등제! 삼성화재 프로포즈와 함께 꼼꼼히 알아보세요!


 

가입자가 3,920만에 달하는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

(손해보험협회,2023)

생명∙손해보험협회는 해당 상품에 대해 비급여 과잉진료 방지 목적으로 보험료 차등제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비급여,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을 말하며 건강보험 급여항목이지만 급여기준에 따라 비급여에 포함되는 항목도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료, MRI 진단료 등)

 

비급여 항목

의료기관이 자체적으로 금액을 정하여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며, 비용의 전액을 환자가 부담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9)

 

2021년 7월 출시된 4세대 실손보험을 대상으로 하는 본 제도는 직전 1년간 비급여 특약 지급 보험금을 5등급으로 구분하고 등급에 따라 비급여 특약 보험료가 할인∙할증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손해보험협회, 2024)

 

 

, 암∙심장∙뇌혈관∙희귀난치성질환 등 산정특례대상 질환으로 인한 의료비 및 노인장기요양 1~2등급자는 예외 적용됩니다.

(손해보험협회, 2024)

 

 

, 차등제가 적용되면

보험료 갱신 전 1년간 비급여 보험금을 많이 받은 소비자는 비급여 보험료가 할증되고, 반대로 비급여 보험금을 받은 적이 없는 소비자는 할인받는 거죠.

(한겨례, 4세대 실손 보험료 차등제 시행…“비급여 이용한 만큼 할증”, 2024.01)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들이 보험료를 예측해볼 수 있도록 오는 5월 중 조회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해당 시스템을 통해 비급여 보험금 수령액과 예상되는 할인·할증 단계, 다음 할증 단계까지 남은 보험금 등을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겨례, 4세대 실손 보험료 차등제 시행…“비급여 이용한 만큼 할증”, 2024.01)

 

 

실제 비급여 의료 이용량에 따라 투명하게 보험료를 산정하는 실손의료보험료 차등제와 함께 무배당 삼성화재 실손의료비 보험도 알아보세요!

 

- 실손의료비 보험은 가입하신 시기에 따라 보장범위, 보상한도, 자기부담금 등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변경하실 때에는 본인의 건강상태 향후 의료기간 예상 이용량 및 재정상황 등을 감안하여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최대 5년 동안 매년 자동 갱신되며, 재가입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 재가입 시 보장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 갱신 시 보험료 인상가능

 

준법감시인확인필 제24-1-3325호 (0668,'24.03.26~'25.03.25)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